인생을 바꾸는 시간 18분

그냥 관심사/Reading 2011.12.03 18:25 posted by Hyojeong Isabel.kang
18분인생을바꾸는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 성공/처세
지은이 피터 브레그먼 (쌤앤파커스, 2011년)
상세보기

원 글은 hbr에서 볼 수 있다.
1. 나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멈춤, 충만한 삶의 시작
* 인생은 당신의 일부가 아니다. 당신의 전부다. 일에만 정체성을 매몰시키지 말라. 전체로서 자신을 부인하지 말고 받아들여라.
* 사건-결과-반응: 당신이 원하는 결과를 알고 있는가? 그러면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출 수 있고, 성급히 저지르는 의미없는 행동들을 피해갈 수 있다.

2. 무엇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가? 내 삶의 소중한 것을 찾는 법
* 첫번째 요소: 자신의 강점을 발휘하라. 나의 게임의 규칙을 발견하라.
* 두번째 요소: 약점을 회피하려 하지 말고 기꺼이 받아들이자. 나아가 그런 점을 골칫거리가 아닌 자산으로 만드는 한 해를 보내자.
* 세번째 요소: 당신만의 차이점이다. 떳떳이 드러내자. 남들 속에 묻히려고 애쓰느라 경쟁력 있는 이점과 시간을 허비하지 말자.
* 네번째 요소; 당신의 열정이다. 열정은 흔한 단어이지만 현실에서는 그리 흔하지 않다. 열정을 찾을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은 당신이 원하는 바를 추구하는 것이다. 다가올 해에 무엇에 중점을 둘지 찾고 있다면, 해아할 것 보다는 하고 싶은 것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보라.
* 열정을 좇아라. 끈기를 가져라. 힘든일도 쉬워진다. 당신에게 의미 있는 일을 추구하라.
* 옳은 방향으로 가는 길은 하나가 아니다. 좁은 사고에서 벗어나 변화가 이끄는 새로운 길을 선택하라.
* 포기하지 말고 늘 초점을 유지하자. 그러면 결국 성공하게 될 것이다.
* 불확실한 미래 때문에 마비된 삶을 살아서는 안된다. 계속 나아가라.
* 한 해 동안 몇 가지 일에만 중점을 두어라. 그러면 삶이 엄청나게 달라질 것이다.

3. 하루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 생산적인 하루로 인생을 채우는 법
* 하루를 미리 계획하라. 그러면 하루를 성공적으로 보낼 수 있고, 당신이 의도한 목표에도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다.
* 옳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무시할 일을 정하는 것 또한 집중할 일을 정하는 것 못지 않게 중요하다.
* 어떤 일을 진정으로 하고 싶다면, 언제, 어디에서 할지부터 정하라.
* 3일 일정표
  . 즉시한다.
  . 일정표에 넣는다.
  . 지워버린다.
  . 나중에 할일 목록에 남겨둔다.
* 1시간에 1분! 옳은 방식으로 당신을 멈춰 세워 당신 자신과 시간을 통제하라. 매 시각마다 자신을 멈춰 세워서 일의 초점과 마음의 안정을 유지하라.
* 저녁 5분, 돌아보면 놀라운 것을 알게 된다. 매일 밤 5분만 시간을 내서 하루 동안 배운 것과 만난 사람들에 대해 생각해보자. 그 5분이 오늘보다 훨씬 나은 내일을 만들어줄 것이다.
* 1단계:5분. 아침에 미리 계획을 세우는 시간이다. 컴퓨터를 켜기 전에 앞에서 설명한 할일 목록을 들고 앉아서 오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지어줄 일을 결정하자. 올해 목표에 충실하고, 무엇보다 하루를 마감할 때 스스로 생산적이고 성공한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도록,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할 일 목록에서 그런 일들을 골라낸 다음, 일정표에 적어넣자. 3일의 규칙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3일동안 목록에 남아 있는 것들은 어떻게든 일정표에 넣든지 삭제해야 한다.
* 2단계: 일하는 동안 매 시간마다 1분씩. 아침의 결정에 다시 초점을 맞추는 시간이다. 알람을 기억하는가? 시계, 전화기, 컴퓨터 등에 매 시간마다 알람이 울리도록 맞춰넣고, 일정표에 적힌일을 시작하자. 알람이 울리면 심호흡을 하고, 방금 지나간 1시간을 생산적으로 보냈는지 돌아보자. 그런 다음 일정표를보고, 다음 1시간을 어떻게 쓸지 신중하게 결정하자. 잊지 말자. 당신이 시간을 관리해야 한다. 당신이 시간에 휘둘려서는 안된다.
* 3단계: 5분. 일과를 마치고 컴퓨터를 끄며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지 돌아보자. 그리고 3가지 질문을 생각해보자.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가? 나 자신에 대해 무엇을 배웠는가? 새로 알아두어야 할 사람이 있었는가? 이메일이나 전화 몇 통으로 당신에게 필요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도 잊지 말자.
* 하루 18분으로 비능률적인 일에 보내는 시간을 아낄 수 있다. 비결은 신중하고 현명하게 초점을 정한 다음, 하루종일 그것을 상기하는 것이다.

4. 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방해를 생산적으로 활용하는 법
* 당신이 원하는 일을 저절로 하게 만드는 환경을 만들어라.
* 당신이 가장 약해질 때가 언제인지 팡가하라. 그러면 언제 다시 동기를 자극해야 할 지 알 수 있다. '시간'을 정하라. 당신이 한 결정을 다시 생각할 시간을 마련하는 것이다. 단, 순간의 유혹으로 자신과의 약속이 약해지지 않을 자신이 있을 때로 정해야 한다.
* 재미는 그 자체로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에 다른 자극이 필요없다. 재미만 있으면 된다.
* 두려움은 변화를 이끌어줄 훌륭한 촉진제다. 기쁨은 그 변화를 유지시켜 준다. 변화한 모습을 계속 간직하고 싶다면 '이것 아니면 저식으로 택하지 말자. 한 가지를 택하고 그 다음에 다른 것을 선택하라.
* 자신에 대한 좋은 이야기는 엄청난 동기 유발 효과가 있다. 그 이야기가 스스로를 고무시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하라.
* 당신의 마음은 당신에게 도움이 될 수도, 방해가 될 수도 있다. 이왕이면 당신을 지지해줄 상상의 세계를 선택하라.
* 내가 적당한 사람인가? 시간이 적당한가? 내가 갖고 있는 정보가 충분한가?
* 몇  분의 빈 틈은 당신을 포함한 모두에게 다음 일을 더 짧고 빠르고 생산적으로 하는 지혜를 준다.
* 이행과정에 있는 사람들 도와야 한다면, 그들이 관심을 두고 있는 것에 전적으로 귀를 기울인다.-당신이 생각을 말한다. 한 번만-반복하지 않는다.==? 이행 과정을 단축시켜라. 새로운 현실에 더욱 수월하게 적응할 수 있다.
* 집중을 방해하는 것도 의도적으로 잘 활용하면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 멀티태스킹에 대한 욕구는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 그것들을 없애는 것이다. 둘째, 조급함을 활용한다. 회의 시간을 반으로 줄여라. 100m 달리기를 하면서 문자를 주고 받을 사람들은 없다. 셋째, 완벽하지 않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 첫째, 곧바로 큰 걸음을 내딛으려고 하지 말고 차근차근 시작하라. 둘째, 남들이 아니라 당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라. 셋째, 비판과 비난을 구분하라. 세상으로부터 보상받는 것은 완벽함이 아니라 생산적인 결과다.
* 반만 채워라. 나머지는 남들에게 맡겨라.
* 어떤 상황인가? 관련된 사람들은 누구인가? 당신은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 생각한 다음에 행동과 말을 결정하라.
* 변화하는 상황에 따라서 달라져라. 그것이 곧 적응력이고, 진화의 승리법칙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그냥 관심사 > Read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탁환의 원고지(2011)  (0) 2012.01.11
부득탐승(不得貪勝) 2011  (0) 2011.12.13
인생을 바꾸는 시간 18분  (1) 2011.12.03
삼봉 이발소  (0) 2010.07.17
88만원 세대와 사회 복지..  (0) 2010.06.14
사막을 건너는 법  (0) 2010.04.08


티스토리 툴바